한국전기전자재료학회장,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융합연구본부장 역임

[윤종대 기자]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원장에 독보적인 융합연구학계를 이끌어온 전북 익산 출신에 윤석진(61.사진)박사가 선임됐다.

국가과학기술연구회는 17일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제132회 임시이사회'를 열고, 신임 원장에 윤석진 현KIST 책임연구원을 선임했다.

임기는 오는 20일부터 3년이다.

윤 신임 원장은 전주고등학교와 연세대학교 전기공학과를 졸업하고 KIST에서 주요 요직을 거쳤다.

지난 2017년부터 부원장을 역임하며, 기관 내부 사정에 이해도가 높다는 평가를 받는다.

또한 그는 국가과학기술연구회에서 융합연구본부장을 역임하며, 융합연구에 대한 초석을 다졌다.

윤 신임 원장은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은 대한민국 과학기술계를 이끌어야 하는 정부출연연구기관이기 때문에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이어 "이를 현실화시킬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도 많지만 도전하겠다"면서 "우선 내부 평가체계를 전 세계 표준에 맞게 바꾸는 등 변화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그는 지난 3월, 이병권 전 원장 퇴임이후 열린 이사회에서 원장 후보에 포함됐지만, 이사회 재적이사의 과반이상 득표를 얻지 못했다.

이후 재도전한 끝에 제25대 신임 원장에 추대됐다. 윤 원장은 KIST 첫 비(非)서울대 출신이다.

<사진=KIST 제공>

국내에서 학업을 모두 이수한 국내파이며, 첫 호남 출신 KIST 원장이기도 하다.

지난 2017년, 한국전기전자재료학회장을 맡았으며, 지난 2014년부터 2017년까지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융합연구본부장을 역임했다.

지난해부터 한국공학한림원 정회원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은 국가과학기술을 선도하는 창조적 원천기술을 연구개발(R&D)하고 그 성과를 확산함을 목적으로 1966년에 설립된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소관 정부출연연구기관이다.

한편, 과학계는 25개 정부출연연구기관을 통합 지원하는 기관인 국가과학기술연구회의 원광연 이사장이 오는 10월, 임기 만료를 앞두면서 차기 이사장 인선에도 관심이 쏠린다.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