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포스코 최정우회장 연임 의결권 적극적 이뤄져야" 제기

"포스코의 살인행위 멈추기 위해 최정우회장 연임 재평가해야”
'최정우 회장, 1조원 투자에도 인재사고는 경영자 능력 한계'론
“포스코 최정우회장 연임...원점 재검토후 최종 확정해야” 먹구름    

[취재=인터넷언론인연대 취재본부/편집=윤종대 기자] 최근 경북 포항 소재 포스코 포항제철소에서 하청업체 소속 60대 노동자 1명이 추락, 참변을 당했다.

숨진 사망자는 제철소 내 3소결 공장에서 공기를 흡입하는 설비인 블러워 덕트를 수리하던 협력사 하청업체 직원 김모(62.가명)씨다.

포항제철소에선 지난해 7월에도 야간 순찰을 하던 중 직원이 온몸의 뼈가 부러진 다발성 손상으로 사망하거나, 2018년 1월 포항제철소 내 산소공장 충전재 교체 중 외주업체 직원 4명이 유독가스에 질식해 사망했으며. 올 2월에는 노동자가 쇳물 위로 떨어져 숨지기도 했다.

또 지난 11월 전남 광양시에 있는 포스코 광양제철소에서는 산소 배관 누출에 의한 화재에 따른 폭발사고로 노동자 3명이 숨졌다.

지난 해 6월 같은 광양제철소에서 배관보수 작업 중 폭발 사고가 일어나 외주업체 직원 1명이 숨지고, 정규직 직원 1명이 중상을 입었다.

지난해 2월에는 50대 근로자가 크레인에 끼여 숨지기도 했다.

이 때문에 지난 2018년 포스코 최고경영자 자리에 오른 최정우 회장은 임기 3년간 안전예산으로 1조1050억 원을 투자. 모든 사업장에 대한 안전보건종합대책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나, 최 회장의 이런 약속에도 불구하고 포스코는 최근 더욱 잦은 사고가 발생 아까운 인명이 희생되고 있다.

따라서 정치권과 시민사회단체 등은 기업에서의 안전사고를 막기 위해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이 제정되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그리고 실제 이 법안 통과에 가장 적극적인 더불어민주당 노웅래 최고위원은 금년 내, 최소한 내년 1월10일이 만기인 이번 임시국회에서 이 법의 통과가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위원장 송옥주의원) 소속이기도 한 노 최고위원은 최근 포항제철소 사고현장을 방문, “노동자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지 않는 기업은 기업으로 존재할 이유가 없다”면서 “기업의 살인행위를 멈추기 위해서라도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이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노 최고위원에 의하면 포스코는 지난 5년간 안전사고로만 41명이 숨졌다.

한편 포스코 포항제철소 노조는 최근 한 언론이 자사의 환경오염 등에 대해 보도한 것을 근거로 지역사회와 상생활동을 전면 중단하겠다는 협박성 입장문을 발표, 세간을 놀라게 했다.

포항MBC는 12월 10일 특집 다큐멘터리 <그 쇳물 쓰지 마라>를 통해 포스코 직업병 실태와 인근 주민들의 유해물질 노출, 정치와 언론의 은폐 카르텔 등의 문제를 고발했다.

그런데 이 보도 후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전국금속노동조합연맹 포스코노노동조합은 지난 11일 포항MBC 보도에 대해 “포항MBC가 왜곡 및 악마의 편집을 했다”며 사과를 요구하는 입장문을 통해 “포스코의 포항지역 투자 원천차단, 직원식사 등 포항지역에서 소비 전면중단, 포스코 직원과 자녀의 주소지 이전”등을 거론하면서 포항시민 전체를 볼모로 언론대응에 나선 것이다.

노조는 또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을 앞장서 추진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노 최고위원이 앞서 언급된 추락사 현장을 방문, 기업의 안전사고를 파악하고 있는 가운데, 이를 동행 취재하려는 언론사 기자를 물리력으로 제지하면서 결국 방송취재가 불발되게 했다.

이에 '인터넷언론인연대(상임회장 조장훈)'는 포스코 사측의 문제와 노조의 입장문과 관련 자세한 내용 파악을 위해 특별취재팀(팀장 추광규)을 구성해 취재에 나섰다.

그리고 이 취재를 통해 최근 인사추천위를 통해 재신임된 현 최정우 회장의 임기연장이 과연 합당한 것인가도 따져보기로 했다.

이 과정에서 최근 포항현장을 방문, 포스코 작업장 문제를 살피고,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을 추진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노웅래 최고위원과 특별인터뷰도 가졌다.

인터뷰는 21일 오후 2시 <서울의소리> 스튜디오에서 진행되었으며 진행자로는 서울의소리 백은종 대표와 신문고뉴스 임두만 편집위원장이 나선 가운데 내용 전체는 서울의소리와 신문고뉴스 유튜브로 생방송되었다.

이날 노 최고위원은 포스코 노동자 사망에 대해 “단순한 추락사로 알려졌으나 직접 현장에 가서 확인해보니 사실과 전혀 달랐다”면서 회사 측의 관리부실에 의한 인재임을 강조했다.

그는 이날 “사고 당시 집진기라 불리는 거대한 프로펠러가 가동 중이었고, 추락 장소에는 섭씨 100℃의 뜨거운 바람이 초속 18m, 태풍과 같은 속도로 불고 있었다”면서 “결국 피해자는 살을에는 뜨거운 강풍에 호흡조차 어려운 상태에서 빨려가지 않도록 몸부림치다 8m 아래, 2차 추락으로 안타까운 생을 마감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기계를 수리할 때 가동을 멈추는 것은 안전 수칙의 기본이고, 상식”이라며 “하지만 포스코는 돈 몇 푼 아끼겠다고 기본적인 안전수칙조차 무시하였고, 한 집안의 아버지이자 남편이 또다시 목숨을 잃었다”고 개탄했다.

또 “이렇게 죽어간 노동자가 포스코와 포스코 건설에서만 지난 5년간 41명”이라며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이 신속히 입법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노동자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지 않는 악덕기업과 경영진에 대해서는 확실하게 철퇴를 가해야 할 것”이라며 현 최정우 포스코 회장에게도 날을 세웠다.

즉 “포스코의 산재 사고가 이처럼 계속 반복되고 있는데도 전혀 개선의 모습이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 문제”라며 “최정우 회장은 안전대책에 3년간 1조 원을 추가로 투입하겠다 하지만 이건 이미 3년 전에 내놓은 공수표 된 약속의 재탕일 뿐”이라고 질타했다.

또한 포항MBC를 대하는 노조의 태도, 노조의 노동부와 여당 최고위원의 현장조사시 언론취재 방해 등에 대해 노조 자체만의 판단이 아니라 최고위급 경영진 입김이 들어갔을 것으로 추측하기도 하며 노조와 회사 측 대응에도 비판적 발언을 멈추지 않았다.

나아가 최정우 회장이 자신의 연임을 위해 인사추천위 멤버인 사외이사들에게 해외여행이나 국내여행 등 뇌물성 특혜를 배푼 것은 아닌지 하는 의혹 등에 대해 거론하고 “만약 그렇다면 내년 3월로 예정된 주주총회 이전에 특별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노 최고위원은 “윤석열 검찰총장이 선택적 수사를 한다. 야당은 수사 안 하고 여당만 수사하고 자기가 필요에 의해서 선택한 사건만 수사하는 선택적 수사를 하는 것도 문제가 있는 것처럼 포항제철 사측이나 노조가 자신들이 유리하도록 언론에게 선택적으로 보도하도록 하는 건 오십보백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그는 “윤석열 총장이 선택적 수사하는 것도 바로잡아야 하는 것 만큼 포스코도 재벌로써 언론을 노조의 이름을 빌어 언론과 시민사회에 협박,공갈 하는 것은 검찰의 선택적 수사와 다를 바 없다고 보고 최종우회장에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본다”고 밝혀 이번 노조의 언론사 대응책임이 최 회장에게 있음도 시사했다.

이밖에 노웅래 최고위원은 끝으로 “이같은 작업 현장에서의 안전사고 재발방지를 위해 중대재해기업처벌법 통과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