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정부 당시 청와대의 문재인 전 비서실장은 "이명박 정부 들어 민주주의의 후퇴와 퇴행이 대단히 심각한 상태"라고 현 정부를 정면으로 비판했다.

문 전 실장은 3일 오후 부산 국제신문 강당에서 열린 노무현 시민학교 강연에서 작심한 듯 이같이 말하고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게 국가인권위원회를 축소하고, 인권에 관심 없는 사람들을 임명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용산사태와 통신감청, 국정원과 기무사의 사찰 논란 등을 사례로 들었다.

문 전 실장은 또 "이명박 정부는 법질서 확립을 법치주의로 오도한다"고 전제한 뒤 "국민의 생명을 최우선에 두고 법을 집행해야 하는데 용산사태의 경우 경찰이 마구 (법을) 집행해 버렸다"면서 "이는 법치주의를 위반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세종시 수정 논란에 대해서도 "일각에서 국민투표를 하자고 하는데 이것은 참 무서운 논리"라면서 "지금처럼 수도권 억제를 팽개치고 규제를 없애버리면 순식간에 수도권 인구가 전체의 50%를 넘을지 모르는데 수로 결정하면 수도권에 양보가 요구되는 정책을 펼 수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문 전 실장은 이어 참여정부가 민심을 얻지 못한 이유를 "민생경제 회복과 양극화 해소를 위한 노력이 충분하지 못했거나 많이 늦어졌다"고 들었다.

이어 국민을 설득하면서 개혁해야 하는데 "옳으니까 따라와 달라고 밀어붙이는 바람에 국민이 자신을 가르치려는 것으로 느끼게 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인간 노무현을 말해달라는 질문에는 "소외된 사람들을 대표하는 표상이 된 분"이라며 "국민이 그런 가치를 돌아가시고 난 뒤에 제대로 인식하고 발견해 아쉽다"고 답했다.

문 전 실장은 마지막으로 내년 지방선거에 출마할 의향이 있느냐는 질문을 받고 "그 부분에 대해 저한테 거는 기대가 과중한 것 같다"면서 "정치를 전혀 할 생각이 없다"고 잘라 말했다.

한편 문재인 전 실장은 특전사 출신으로 스킨스쿠버를 즐겼고 아무런 장비 없이 해안에서 해삼과 물고기를 잡을 정도로 알려진다.

부산에서 ‘별봐라산악회’를 조직, 금정산 야간산행을 즐길 정도로 산을 사랑했다. 웬만한 야생화와 들풀 이름은 식물학자 뺨칠 정도로 익숙하다.

수줍음을 많이 타서 부산의 대선본부장 시절 중앙당에 공식 지원금을 요청하는 말을 꺼내는 데 30분 이상이 걸렸다는 후문이다.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