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작년 6월께 가설건축물 축조 신고서 제출

주민들 협의나 양해조차 없이 일방적 진행 주장
[지축=권병창 기자/사진=고양시청연합기자단] 
"LH가 지축지구 중심에 공사용 가설 건축물을 설치하는 것을 결사 반대한다."

고양시 지축지구가 2007년도 택지개발을 시작한 이래 2022년 현재까지 무려 15년 남짓 별다른 결실을 얻지 못한데서 기인한다.

지구 준공을 앞두고 도로·다리·환승주차장 등 전혀 기반시설을 하지 않고 막바지 공사를 서둘러 거센 반발을 사고 있다.

고액을 투입해 분양을 받은후 주거용 건축물을 짓고 상업용 건물도 짓고 있지만 상응한 재산적 가치는 퇴색되는 기미이다.

지축지구의 가장 중심이 되는 지축역 앞에는 예기치 못한 3기 신도시 가설 공사용 건축물을 추진, 결사반대에 나서고 있다.

현행 가설건축물은 법률적으로 허가를 받아 진행하는 것이 아닌 관할 시군구청에 신고만 하면 가능한 실정이다.

그러나 가장 중심이 되는 곳에 가설건축물을 놓게 되면 상권 형성에도 부작용을 초래하고 주거환경에도 심각하게 훼손될 수 밖에 없다는 우려섞인 목소리이다.

지축지구에 해당되는 공사를 하기 위한 가설 건축물도 아닌데다 다른 지구 3기 신도시에 공사용 가설건축물을 지구 한복판에 설치해 향후 10년 정도 사용한다라고 하는 것은 설득력이 없다는 주장이다.

주민들과도 아무런 협의없이 지난해 6월께 문제의 가설건축물 축조 신고서를 제출해 수리가 됐는데 거주민들은 속수무책이란 성토이다.

어떠한 협의나 양해조차 없이 일방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가설건축물 설치에 대해 주민들은 실력행사마저 불사할 조짐이다.

더군다나 현지의 토지가 원주민들 한테 공급을 하기로 법률적으로 약정이 돼 있지만, 그에 수반된 법률행위는 법원에 계류중이다.

민사소송 중으로 아무런 보장성 없이 그냥 밀어붙이식인 만큼 공사중지가처분 신청을 통해 강력하게 저항키로 했다.

주민들은 이에 LH의 경우 어떠한 권력기관보다도 위법성 갑질을 하는 기관이라는 곱지않은 시선이 팽배하다.

조합원과 주민들은 재산상의 손해와 주거환경권 침해 등 적절한 사후조치를 취해 재산권 행사에 나설 계획으로 귀추가 주목된다.

이와관련, LH 지축지구 관계자는 “이미 행정상의 요식절차를 통해 추진했지만, 다시한번 재검토해 주민들과의 상생방안을 모색하겠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