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 안전기구 설치요구 행정력 미온적

P랜드의 약속 이행을 규탄하는 1인 시위자가 손팻말을 들고 침묵시위로 항의하고 있다.
P랜드의 약속 이행을 규탄하는 1인 시위자가 손팻말을 들고 침묵시위로 항의하고 있다.

해당 P랜드 이사, 거친 취재거부 및 조롱마저 연출
[임진각(파주)=권병창 기자]
임진각 내에 성업중인 P랜드(법인명 D기업/주)가 때아닌 안전 및 갑질 의혹 등으로 진정에 이어 피소위기에 처해 자칫 법정으로 비화될 조짐이다.

진정인은 해당 업체를 상대로 잦은 불법 행각을 둘러싼 조사를 통해 (50만)파주시민과 입장객 안전에 만전을 기하고 시정 운영에 착오없길 바란다는 1차 진정 취지를 시사했다. 

4일 파주시 문산읍 임진각로 소재 P랜드 앞에서 개최된 소수 집회와 기자회견을 통해 신의칙에 반하는 당초 약속에 따른 조속한 이행을 촉구했다.

제기된 D주식회사(P랜드, 대표자 이모씨)는 운영중인 놀이시설물의 허술한 안전문제 등이 제기돼 또다른 파문이 예상된다.  

현재 P랜드는 놀이시설물 15개 이상 종목을 가동중인데 최소 정직원 15명이 안전운영에 대한 교육숙지 후 1종목 당 정직원에 아르바이트생 1~2명이 투입해야 함에도 급여 및 경비절감을 위해 정식 직원은 4명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상춘객과 탐방객이 밀려드는 주말에만 고등학생들이 주축이 된 아르바이트생을 25~30여명 정도가 운영하고 있다. 

심지어 놀이시설물 가운데 회전목마는 한때 민원이 발생했음에도 불구, 관할 파주시에서 안전을 위해 수차례에 걸쳐 안전벨트 등 설치요구를 했으나 단속의 손길이 미치지 못하고 있다. 

P랜드는 관련 법규상 안전관리자격증 소유자가 2명 이상이 근무해야 함에도 지난 2022년 1월부터 5월까지는 1명이 근무한 것으로 드러났다.

뒤이어 6월부터 10월까지는 자격증을 대여한 것으로 알려져 진위여부에 의구심을 더했다.

기자회견에서는 파주시와 사전협의 없이 P랜드 내에 재차 영업 운영에 대한 하도급 계약을 맺어 불법으로 수익금을 챙겼다고 주장했다. 

랜드 영내에는 카페, 무인 편의점, 사파리, 짱구오락 게임 등이 포함된다고 귀띔했다.

제보자들은 안전관리상 설치돼야 할 안전벨트 등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았다고 상기했다.  
제보자들은 안전관리상 설치돼야 할 안전벨트 등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았다고 상기했다.  

더군다나, 랜드 단지내 정화조 설치시설 위에 불법적으로 콘크리트 포설을 한뒤 아기열차, 오토바이 코너를 운영하고 있다고 제기했다.

D기업(주)의 이모 대표는 파주시와 최초 20년 운영에 관한 협약서 계약 당시 이익금 일부를 파주시에 지급키로 약정했으나 △ 22년 동안 재무제표의 경우 이윤이 없는 것으로 보고했다고 진정했다.  

△재무제표상의 급여, 전력비, 퇴직 급여 충당금, 토지 이용료,기계수리비 기타 등 줄잡아 8억~10억여 원이 연간 소요되는 비용이라고 제보자는 추산했다.

제보자는 특히 사업특성상 놀이시설물이라 자재 및 재료가 들어가는게 없는 만큼 연매출 20억원중 8억원 이상을 다른 명목을 빌미로 전용됐다고 주장했다.<재무제표 생략>

이들은 또 창립 당시부터 현재까지 23년 동안 근무하고 있는 직원마저 △보너스 한번 제때 받아보지 못했다고 증언했다. 

재무제표상에는 이윤이 없는데도 매년 주주들에게는 한해 이윤에 대한 배당금을 지급했다고 주장했다.

게다가 대표자의 가족인 김모 씨는 회사 감사로 돼 있으나 회사 출근은 하지 않으며, 무려 23년 동안 회사법인의 렉서스 차량 60너 XX99을 개인 용도로 사용한다고 제기했다.

뿐만아니라, 대표의 갑질로 지난 4월에만 2명이 사직서 제출은 물론 운전기사와 기타 직원에게도 과도한 갑질을 일삼은 녹취록을 확보했다고 말했다.

제보자 측은 진정서 제출 취지를 통해 일련의 실체적 진실을 뒤로 상응한 행정처분 및 사법당국에 고발조치를 바란다며 시민과 입장객의 안전 그리고 파주시의 관광운영 규정에 작은 전환점이 되길 기대했다.

그에 따른 서증자료로는 △사업자등록증 △등기부등본 △제무재표 일부 △놀이시설 사진 등을 설명, 첨부했다.

이와관련, 취재진은 업체로부터 관련 사실 등을 확인 및 파악하기 위해 랜드내 사무실을 방문했으나 거칠게 취재거부는 물론 조롱마저 연출한데다 사실상의 항변권을 포기, 후속 취재를 하지 못해 아쉬움을 남겼다. 

이에 취재진은 부득이 파주시 관련부서의 간부로부터 양자간의 첨예한 대립각과 시의 입장을 확인한바 추가정리후 연속 보도키로 했다.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