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는 아픔을 기억하고, 치유하려는 노력으로 시작”

주요 참석인사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파주시 제공
주요 참석인사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파주시 제공

[대성동(파주)=김경배 기자] 지구상의 유일한 냉전지대인 DMZ내 대성동의 마을회관 앞에서 ‘대성동 마을 70주년 기념 행사’가 다채롭게 열렸다.

대성동 마을은 1953년 정전협정에 따라 DMZ 내에 민간인 거주 마을을 남과 북에 1곳씩 둔다는 합의에 따라 당시 8월 3일에 조성됐으며, 북측의 기정동 평화의 마을까지는 불과 800m에 이른다.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재연구원과 대성동 자유의 마을 운영위원회가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마을 주민을 비롯 경기도 행정2부지사,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 중립국감독위원회, 박정 국회의원, 1사단장 등 400여 명이 자리를 함께 했다.

대성동마을 70주년 기념행사는 1사단의 태권도 시범 및 군악대 연주, 대성동 초등학생들의 합창 공연, 대성동 명예주민증 전달, 70주년 기념 떡탑 쌓기 등으로 이어지며 대성동 마을의 평화‧역사적 가치를 되새기는 뜻깊은 시간이 됐다.

김경일<사진 아래> 시장은 축사를 통해 “파주시가 현재 추진 중인 대성동마을 고엽제 피해자 지원을 위한 정책도 더욱 속도를 높여 하루빨리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김경일파주시장이 축사를 하고 있다.
김경일파주시장이 축사를 하고 있다.

김 시장은,“대성동마을 주민 여러분의 편안한 오늘과, 행복한 내일을 위한 든든한 책임을 다하겠다”고 의지를 알렸다.

한편, 대성동 마을은 행정구역상으로 경기도 파주시 장단면 조산리에 속해있으며, 현재 거주하는 주민은 51가구 141명으로, 유엔사령부의 보호를 받으며 거주 및 통행의 제한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