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한국어촌어항공단 추진, 12월까지 프로그램 운영

사진=완도군 제공
사진=완도군 제공

[완도=이학곤 기자] 완도군 노화읍 북고리가 한국어촌어항공단과 해양수산부가 추진하는 어촌에서 일과 휴가를 동시에 즐길 수 있는 ‘워케이션’ 어촌체험휴양마을로 지정됐다.

‘워케이션’은 일(work)과 휴가(vacation)를 합친 말로 일과 사무실이 아닌 휴가지에서도 여가를 즐기며 업무를 하는 형태를 뜻하며 일의 능률과 삶의 활력을 누릴 수 있어 새로운 근로문화로 떠오르고 있다.

한국어촌어항공단에서는 공모를 통해 어촌체험휴양마을 10개소를 올해의 워케이션 대상지로 선정했다.

노화읍 북고리에서는 어촌체험휴양마을을 운영 중으로 바다를 보며 휴양을 할 수 있음은 물론 전복 주산지답게 전복을 직접 따보고 현장에서 시식하는 체험 등을 할 수 있다.

또한 노화도에서 보길대교를 지나면 윤선도 유적지와 친환경 해변에만 부여하는 국제 인증인 블루플래그를 획득한 보길 예송리 해수욕장, 전망대 등 깨끗한 자연환경과 다양한 관광자원을 접할 수 있다.

완도군과 한국어촌어항공단은 어촌에서 워케이션을 즐길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에 나선다.

어촌어항공단에서는 어촌체험휴양마을 운영진 교육과 마을별 기반 시설 조성을 마치고, 시범 운영을 거쳐 ‘어촌 워케이션 프로그램’ 참가자를 모집한다.

워케이션 프로그램은 12월까지 운영되며 3박 4일간의 일정으로 진행된다.

프로그램 참가를 희망하는 기업이나 개인은 바다 여행 누리집(www.seantour.kr)을 통해 신청 가능하며, 서울시 중소기업 근로자는 서울경제진흥원 홈페이지(www.sba.seoul.kr)로 신청하면 된다.

참여하는 기업‧기관의 부담금은 근로자 1인당 6~19만 원 내외이다.

3박 4일간의 공유 오피스 사용, 숙박, 조식, 어촌 체험(1회), 여행자 보험 등의 비용은 공단에서 지원한다.

완도군과 어촌어항공단은 어촌체험휴양마을 워케이션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서울을 비롯한 각 권역의 기업‧기관 근로자를 대상으로 사업 설명회 및 온오프라인 홍보 등 적극적인 마케팅에 나설 예정이다.

특히, 완도군은 어촌 워케이션 운영과 함께 어촌 체험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운영하여 귀어·귀촌 인구를 확보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워케이션 마을 지정을 계기로 우리 군 환경에 맞는 새로운 관광 아이템을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어촌 관광을 활성화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