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로템’·‘LIG넥스원’ 등 방산업체 및 정부·유관기관 참여, 민·관 협의체 발족

사진은 기사내용과 관련 없음
사진은 기사내용과 관련 없음

현대로템 이용배 대표, 회장 선출 △기술유출 점검 △방위산업 동향정보 제공 등 정부지원 기대

국정원 “글로벌 방산 강국 입지 공고 위해, 측면 지원 아끼지 않을 것”

[정진석 기자] 국가정보원은 최근 외국의 방산 침해 대응을 목적으로 민·관이 참여하는 ‘방산침해대응협의회’를 공식 출범했다.

국정원 청사에서 열린 이날 출범식에는 ‘현대로템’ㆍ‘LIG넥스원’ 등 국내 주요 방산업체 15개사는 물론, 대통령실ㆍ국방부ㆍ방사청ㆍ방첩사령부 등 정부기관과 방위산업진흥회ㆍ산업기술보호협회 등 유관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방산침해대응협의회’는 최근 국내 방위산업의 성장세 속에서 방산 안보의 중요성이 강조됨에 따라, 민ㆍ관 소통 채널을 개설하여 외국의 방산 침해행위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기획됐다.

참여 방산업체들은 앞으로 협의회를 통해 △북한의 해킹이나 방산무기 수출 시 기술유출 가능성 점검 △방위사업 동향 정보 제공 등 정부 차원의 체계적 지원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날 협의회는 자율 추천 방식을 통해 현대로템 이용배 대표이사를 회장으로 선출했다.

이용배 회장은 “K-방산 호조 상황에서 대한민국 방위산업을 지속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방산침해 요인을 조기에 발굴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회장은 “정부와 적극 협력해 협의회를 잘 이끌어 방위산업 4대 강국 목표를 달성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협의회는 이날 회장 선출에 이어 11월에는 임시총회를 열어 회원사 추천 및 과반 동의를 거쳐 ‘기술보호 운영위’, ‘정보지원 운영위’ 등 실무기구를 구성해 본격적인 활동에 나설 방침이다.

국정원은 “이번에 창설된 협의회를 중심으로 대한민국이 글로벌 방산 강국으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다질 수 있도록 측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한편, 국정원은 18일 방산침해 대응활동 일환으로 ‘한미동맹 70년, 국제 방산안보 환경과 글로벌 공급망 재편’을 주제로 「제1회 방산안보 국제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컨퍼런스에는 국내외 방산안보 전문가를 비롯해 민ㆍ관 방산 관계자들이 대거 참석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