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해군 무력 강화 및 선박공업 발전을 중요 노선으로 제시

北 해킹조직의 국내 주요 조선社 대상 ‘수차례 해킹 시도 정황’ 포착업계 대상 '해킹 확산세 경고ㆍ불분명 이메일 열람 금지' 등 보안강화 당부

[대한일보=권병창 기자] 국가정보원은 최근 북한이 해군 군사력 강화를 위해 우리 조선업체를 대상으로 집중적으로 해킹 공격을 벌이고 있다며, 관련 업계에 주의 당부에 나섰다.

국정원은 지난 8~9월간 北 해킹조직이 유수의 조선업체들을 상대로 공격을 시도한 사례를 여러 건 포착했다고 밝혔다.

北 해킹조직이 주로 사용한 해킹 수법은 △IT유지보수업체 PC를 점거, 우회 침투하거나 △내부직원 대상 피싱메일을 유포한 후 악성코드를 설치하는 것이었다.

국정원은 北 해킹조직들이 우리 조선업체를 집중 공격하는 것은 김정은의  중대형 군함 건조 지시 때문으로 판단하고, 앞으로도 北의 공격 추세는 지속될 것으로 내다보면서 주요 조선업체 및 선박 부품 제조업체 등 관련 기업 관계자들의 철저한 보안관리를 당부했다.

국정원은 현재 해당업체에 관련 사실을 통보하고 보안대책을 지원중에 있으며, 예상 공격 타깃인 주요 조선업체에도 자체 보안점검을 요청했다.

세부적으로 ①업무망ㆍ인터넷망 분리 ②유지보수업체ㆍ고객사간 원격 접속용 프로그램 문제점 점검 ③불분명한 이메일ㆍ웹사이트 열람 금지 등을 제시하고, 국가사이버안보센터(NCSC) 홈페이지에 게재된 예방법을 참고할 것을 덧붙였다.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