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제27회 노인의날 기념식…유공자 19명 포상·격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이 6일 오전 서구 빛고을체육관에서 열린 ‘제27회 노인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유공자 표창을 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광주광역시 제공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이 6일 오전 서구 빛고을체육관에서 열린 ‘제27회 노인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유공자 표창을 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광주광역시 제공

광주지역 100세 어르신 59명에 장수지팡이 ‘청려장’ 증정
노인일자리·금융복지·노인학대 피해예방 등 주요시책 안내

[광주=이학곤 기자]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는 6일 서구 빛고을체육관에서 ‘제27회 노인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강기정 시장을 비롯해, 이정선 광주시교육감, 임미란·박필순 시의원, 오병채 대한노인회광주시연합회장 등 노인단체 관계자 등 1,10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행사는 강기정 시장의 기념사에 이어 노인강령·경로헌장 낭독, 노인복지증진에 헌신한 개인·단체 등 유공자 포상 순으로 진행됐다.

나각균 (사)대한노인회 광주남구지회장과 (재)광주사회서비스원 효령노인복지타운이 국무총리표창을 받았다. 이밖에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7명, 광주광역시장 표창 10명 등 총 19명이 수상했다.

기념식에 이어 한궁, 투호경기, 노래자랑 등 다채로운 어울림 한마당이 펼쳐졌다.

광주시 주요 노인복지 사업에 대한 안내도 진행됐다. 노인일자리 지원사업 참여 안내, 광주시 노인보호전문기관의 노인인권 개선 및 노인학대 피해예방 홍보, 광주시 채무힐링행복상담센터 ‘찾아가는 금융복지상담실’의 어르신 재무상담‧금융교육 등 건강한 노후 지원을 위한 다양한 시책을 소개했다.

‘노인의 날’을 맞아 정부는 100세를 맞은 어르신에게 건강·장수를 기원하는 장수지팡이 청려장을 증정하는데, 올해 광주시에서는 59명의 어르신이 청려장 받았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100세 시대를 맞아 청년의 마음으로 사시는 어르신들을 위해 틈새 없는 광주다움 통합돌봄 등 여러 가지 일들을 해나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어르신들의 활력 넘치는 100세 청춘을 위한 정책을 꼼꼼하게 살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광주시는 ‘노후 걱정 없는 100세 도시 행복 광주’ 실현을 목표로 고령친화도시 조성, 어르신 소득 기반 마련을 위한 기초연금 지원 및 일자리, 돌봄서비스 강화, 노인복지 인프라 구축 등 다양한 노인복지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