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종환(사진)의원이 16일 서울시 프레스센터 19층 기자회견장에서 열린 '제15회 한민족 효사랑 글짓기' 공모전 시상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사진=권병창 기자
도종환(사진)의원이 16일 서울시 프레스센터 19층 기자회견장에서 열린 '제15회 한민족 효사랑 글짓기' 공모전 시상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사진=권병창 기자

[프레스센터=권병창 기자] 난치 암으로 사별한 아내를 향한 주옥같은 시어로 담아낸 '접시꽃 당신'.

저 하늘의 별이 된 아내를 직녀로, 자신을 견우로 투영한 '옥수수밭 옆에 당신을 묻고'란 가슴저린 아름다운 시의 주인공인 현역 도종환국회의원(청주시 흥덕구).

도 의원은 16일 효세계화운동본부 주최 무궁화복지월드 후원의 '한민족 효사랑 글짓기' 시상식 축사에서 한낱 미물에 불과한 도마뱀의 모정(?)을 전해 눈물샘을 자극했다.

도 의원은 이날 서울시 프레스센터 19층 기자회견장에서 진행된 축사를 통해 "일본에서 있었던 일화 한 가지를 소개한다"며 퇴색돼가는 효(孝)의 자아실현을 시사, 눈길을 끌었다.

그는 "지은 지 3년쯤 되는 어느 건물의 벽을 헐고 다시 짓기위해 털어내는 공사를 하다가 그만 꼬리 부분에 못이 박힌 채 벽에 매달린 도마뱀 한 마리를 발견했다"고 전했다.

도 의원은 "(건물주는)어떻게 이렇게 살아있을까 하는 생각을 하면서 그 도마뱀의 꼬리 부분에 박힌 못을 빼 그 도마뱀을 살려주었다."고 말했다.

그랬더니 비틀거리면서 건물 밖으로 도망갔는데, 건물주(또는 공사 인부?)는 생각해 보니까 자기가 앉아 있던 공간 그 뒤쪽으로 도마뱀이 휙 지나갔다는 후문이다.

그럼 그때 도마뱀이 꼬리 부분에 못이 박힌 채 매달려 있던 그 도마뱀을 어떻게 먹여 살린 걸까하고 의구심을 갖지 않을수 없다고 했다. 

애틋한 두 마리의 전언을 글로 쓴 내용을 도 의원이 읽어 보고 그는 두 도마뱀은 무슨 사이였을까 생각에 이르렀다고 말했다.

도 의원은 "서로 좋아하는 사랑하는 사이였을까, 아니면 부모와 자식 사이였을까"라고 그려봤다고 했다.

새끼와 어미 사이였을까, 매달려 있던 게 꼬리에 못이 박힌 채 매달려 있던 게 부모였고 먹여 살린 게 새끼였을까?

아니면, 그 반대였을까 그런 생각을 해봤다며 호기심을 자극했다고 한다.

그는 먹이를 물고 가서 먹어보라고 자기들끼리 어떤 말을 주고 받았을 텐데 처음에는 어떻게 반응을 했을까 등 사뭇 그들만의 세상을 그려보았다는 것이다.

그걸 받아먹었을까 도 의원은 내쳤을 것 같다며, 고통 때문에 너무 힘든데 다 필요 없다, 싫다, 이렇게 했을 것 같다고 말했다.

더군다나, 그 떨어진 먹이를 다시 물고 가서 그래도 먹어야 한다고 그 앞에 입에다 물고 가서 그것을 물고 있었을 그 도마뱀을 생각했다고 했다.

그는 그 먹이를 물고 간 게 어미였을까, 새끼였을까? 도 의원은 아마도 어미였을 것 같은 생각이 들었다고 결론지었다.

언제 끝날지도 모르는데 살려야 되겠다는 생각으로 그 어미는 매일같이 위협을 무릅쓰고 어디를 가서 먹이를 구해다가 먹였을 거라고 전했다.

그리고 그 고통의 옆에서 "어미는 절대 너를 포기하지 않는다"면서 그 고통이 옆에 같이 고통받는 아이 도마뱀을 지키고 있었을 먹이를 물어온 눈물겨운 엄마 도마뱀을 생각해 봤다고 말했다.

도 의원은 "사람보다 훨씬 낫다는 생각이 든다"며 "사람은 사랑하는 사람을 버리는 거는 다반사고 자식도 버리고 부모도 버린다"고 한탄했다.

부모마저 버리는 파렴치한 자식들을 우리는 언론에서 자주 접한다며 그때 그 도마뱀은 무슨 표정을 지었을까 하는 글로 남겨 출판한 적도 있다고 말했다.

그 도마뱀은 부모였기 때문에 가능했을 거라고 생각해 어미였으니까 가능했을 거라고 했다.

도 의원은 끝으로 "미물도 그렇게 포기하지 않고 살려야겠다는 생각이 드는데 그렇게 해서 3년이 지난 뒤에 살아난 그 도마뱀은 그 어미를 만났을까 만나서 어떻게 했을까 수많은 상상을 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그는 그런 생각이 우리 삶에 얼마나 소중한 것인가, 미물의 의인화를 진정 많은 사람이 함께 공유하는 효(孝)의 가치실현을 비유, 갈채를 받았다.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