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한국환경공단 광주전남제주환경본부 제공
사진=한국환경공단 광주전남제주환경본부 제공

[광주=이학곤 기자] 한국환경공단 광주전남제주환경본부(본부장 박종호)는 폐플라스틱 가림막의 자원순환을 위해 10월부터~11월까지 집중수거 기간을 운영할 계획이다.

주로 대형 급식소, 회의실, 교육장 등에 코로나 방역용으로 설치되었던 플라스틱 가림막(아크릴, PVC 등)은 별도로 회수하여 재활용 할 경우 고품질 재활용 원료로 사용된다.

단일 품목으로 회수할 방법이 없어 종량제봉투 등에 담아 소각하여 처리하는 등 오히려 환경 문제를 발생시키고 있다.

이에 환경공단은 지난 7월~8월 집중수거 기간을 운영하여 회수·운송·재활용의 전과정을 전담함으로써 86개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폐가림막 약 27톤을 회수해 환경친화적으로 처리한 바 있다.

이번 집중기간에는 도내 폐가림막 다량 배출처로 예상되는 지자체 및 관공서, 대학교, 군부대, 대형병원 등으로 대상을 확대할 예정이며 회수신청 기간은 16일~11월 16일까지 한달간이다.

아울러 이 기간에 접수된 업체 중 지자체, 군부대, 대학병원 등의 1차 회수는 11월말까지, 초·중·고·대학교 등의 2차 회수는 12월말까지 순차적으로 시행할 계획이다.

박종호 환경공단 광주전남제주환경본부장은 "2040 플라스틱 없는 제주를 만들어가는데 도민들의 자발적 참여와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 본부장은, 공단의 역량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자원순환 제주를 만들어가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