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청정에너지, 바이오헬스, 우주 분야에서 양국의 협력 가속화

윤석열 대통령은 22일 한-사우디 투자 포럼에 참석했다./사진=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은 22일 한-사우디 투자 포럼에 참석했다./사진=대통령실 제공

사우디의 포스트 오일시대 대비 과학기술 기반 혁신에 한국이 함께 할 것
윤 대통령, 사우디 왕립과학기술원에서 개최된 한-사우디 미래기술 파트너십 포럼 참석 

[대한일보=윤종대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23일 오후 사우디 왕립과학기술원(KACST, King Abdulaziz City for Science anc Technology)에서 개최된 ‘한-사우디 미래기술 트너십 포럼’에 참석했다.

이번 포럼은 포스트 오일 시대을 맞아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각광받고 있고 한-사우디 양국의 공통 관심 분야인 에너지·디지털·바이오‧우주 분야에서 연구개발과 이를 기반으로 한 산업 간 연대·협력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자리이다.

윤 대통령은 캐나다(토론토대), 스위스(스위스연방공대), 미국(MIT), 프랑스(소르본대) 등 주요 해외 순방시마다 각국의 최고 수준 연구기관을 찾아 과학기술에 기반한 양국간 연대 강화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번 포럼도 건설·자원 협력과 함께 양국 미래 협력의 지평을 과학기술 분야로 확대하는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윤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대덕연구개발특구로부터 시작된 한국의 과학기술 진흥 정책과 성과를 소개하며, 연구기관을 중심으로 저탄소 산업구조 개편에 힘쓰고, AI, 바이오헬스, 우주 분야를 새로운 주력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혁신을 가속화 하고 있다고 밝혔다.

미래 성장 잠재력이 크고 타 산업에 대한 파급 효과가 큰 4대 분야(디지털, 청정에너지, 바이오헬스, 우주)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을 가진 한국이 사우디와 함께 연대해 나가면, 사우디의 도전적 목표를 함께 이뤄나갈 뿐만 아니라, 세계의 지속가능한 성장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 강조했다.

이번 포럼이 양국 연대를 미래지향적으로 발전시켜 나가는 초석이 될 것이라 기대했다.

한편, 윤 대통령은 포럼 참석 전 행사장 한편에 마련된 사우디의 주요 연구성과 전시부스를 참관했다.

이 자리에서 사우디 최초 우주인이 수행한 우주정거장 실험, 사우디의 가상병원 시스템, 반도체 관련 연구성과 등을 소개받았다.

포럼에는 사우디의 압둘라 알 스와하 통신정보기술부 장관(KACST 이사회 의장), 칼리드 알 팔레 투자부장관, 무니르 엘데소키 KACST 원장,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이우일 부의장, 한국과학기술원 이광형 총장을 비롯 한-사우디 주요 연구자 및 정부 관계자들이 함께 했다.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