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의회, 제321회 정례회 개최

서울시의회의 김현기의장이 1일 제321회 정례회 제1차 본회의에서 개회사를 발표하고 있다./권병창 기자
서울시의회의 김현기의장이 1일 제321회 정례회 제1차 본회의에서 개회사를 발표하고 있다./권병창 기자

1일부터 12월22일까지 52일간 일정으로 행정사무감사 및 예산안 처리
생활 안정돼야 개인도 사회도 바르게 존립, 민생 지원 예산부족 없도록 점검

10년간 서울 성장판 막혀있어, 서울 글로벌 TOP5 위한 미래 투자 예산 지원
지하철 파업 선제 대응, 기후동행카드 협치 당부, 리버버스 도입 정교한 정책설계 요청

수능준비 철저,기초학력평가 조속 실시,학생인구 감소책 및 근본적 디지털 교육 대책 마련

[대한일보=권병창 기자] 서울특별시의회(의장 김현기)는 1일부터 12월 22일까지 52일간의 일정으로 제321회 정례회를 개최해 행정사무감사, 서울시정 및 교육행정에 관한 질문과 2024년도 서울특별시 및 서울시교육청 예산안 등을 심의‧의결할 예정이다.

김현기 의장은 개회사를 통해 “10‧29참사 1주기와 관련해 그동안 제도 정비와 시스템 개선을 해왔지만 시민들이 보기에는 여전히 미흡하고 부족하다"며, "앞으로도 시민 안전을 정책 1순위로 삼아 항상 긴장하고 경계하며 지속적으로 고쳐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지금은 고물가, 고금리, 고환율의 힘든 시기로 내년 예산 기조는 ‘민생’과 ‘미래’”라고 밝혔다.

김 의장은 “‘무항산무항심(無恒産無恒心)’으로 생활이 안정돼야 개인도, 사회도 바르게 존립할 수 있다”라며, “민생 지원을 위한 예산은 부족함이 없도록 점검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지난 10년간 성장판이 막혀있었던 서울이 글로벌 TOP5 도시 반열에 오를 수 있도록 미래 투자 예산만큼은 과감하게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김 의장은 서울시에 “생활권과 행정구역을 조정 및 일치시키자는 정치권의 논쟁이 뜨겁다. 이른바 메가도시 서울 구축”이라며 “당사자인 서울시장의 입장은 무엇인지 시민들이 궁금해한다”고 물었다.

또한 서울시에 9일로 예고된 지하철 파업 선제 대응과 서울 도약을 위한 지속적인 도심 재개발 추진을 당부했다.

또, 기후동행카드 추진과 관련해 수도권 지자체 협치와 한강 리버버스의 정교한 정책설계를 요청했다.

김 의장은 기본요금 인상과 심야 할증제도 시간 변경으로도 해소되지 않는 심야 택시난을 지적하며, 많은 수요가 예상되는 연말연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언급했다.

한편 서울시교육청에는 16일 시행되는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에 수험생들이 불편함이 없도록 시험장 정비, 교통 등 수능 준비에 만전을 기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와 함께 서울형 기초학력평가의 조속한 시행과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정밀하고 실효성 있는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디벗에 대한 우려를 전하며, 근본적인 디지털 교육정책의 검토가 요구된다고 말했다.

이번 정례회는 1일 개회식, 2024년도 예산안 제출에 따른 시정연설을 시작으로 △2일부터 15일까지 14일간 행정사무감사에 들어간다.

이어 △16일부터 20일까지 교섭단체 대표연설 및 서울시정과 교육행정에 대한 시정질문 △21일부터 12월 21일까지 서울시 및 서울시교육청 예산안 등 안건에 대해 상임위원회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의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