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8 세계 섬 엑스포 공동 유치 염원

AI(인공지능) 시대와 섬의 미래 비전 및 지속가능한 발전방안 모색

[목포=강신성 기자] 목포시, 완도군, 진도군, 신안군 등 전남 서남해안 섬벨트 4개 시‧군이 섬 지역 미래 발전방안을 모색하는 상생의 자리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서남해안 4개 시‧군(목포시, 완도군, 진도군, 신안군)이 주최하고, 2028 세계섬엑스포유치추진위원회(위원장 이한철)가 주관한 ‘제4회 서남해안 세계 섬 포럼’은 21일 신안군 자은면 라마다호텔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포럼은 4개 시‧군 시장‧군수를 비롯해 시‧군 의장, 지역주민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유튜브 실시간 재생과 병행해 온라인과 현장에서 동시 진행됐다.

지난 2020년 첫 회를 시작해 4회차를 맞는 이번 포럼은 ‘AI(인공지능) 시대와 섬의 미래’라는 주제로 전문가의 강연 및 토론으로 구성됐다.

시는 인공지능을 중심으로 변화하는 섬 정책과 앞으로 미래 비전 및 구체적인 발전방안을 모색하는 데 중점을 두고 진행됐다.

포럼의 기조강연은 이상은 디지털미디어 네트워크 대표(세계로 연결된 에코+아일랜드)와 신호철 (사)한국섬재단 섬진흥사업단장(디지털 융합으로 만드는 새로운 섬의 미래)이 맡아 진행했다.

또한, 토론은 △이승권 한국도서섬학회 수석부회장 △노평우 한국해양문화관광산업연구원 이사장 △박성현 목포대학교 도서문화연구원 교수 △김재호 한국섬진흥원 부연구위원 △이상훈 디스패치 뉴스그룹 이사가 참여해 도서지역의 지역경제활성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한편, 서남해안 섬벨트지역(목포시, 완도군, 진도군, 신안군)은 ‘2028 세계 섬 엑스포’ 공동유치를 위해 지난 2020년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섬 관광활성화, 공동 마케팅 강화 등 섬 기반 지역발전에 의기투합하고 있다.

이한철 유치추진위원장(목포상공회의소 회장)은 “우리 섬벨트 4개 시군은 전국 섬의 42%를 보유한 지역”이라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이에 걸맞게 지역민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섬 정책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역민의 목소리에 귀기울이고 엑스포 유치를 위해 지자체와 지속적으로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박홍률 목포시장은 “우수한 해양생태 자원과 발전 잠재력이 큰 서남해안 섬은 우리 지역 미래성장의 동력”이라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이러한 자원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도서지역의 정주여건 개선은 물론 2028 세계섬엑스포를 유치함으로써 지역균형발전을 도모하고, 우리 목포가 명실상부 ‘대한민국 섬의 수도’임을 입증해 보이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