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대한민국교원서예캘리그라피대전 시상식을 성황리 마치고 화이팅을 외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1회 대한민국교원서예캘리그라피대전 시상식을 성황리 마치고 화이팅을 외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첫 대전임에도 불구, 400여 점 출품
대상·최우수등 총 178명 수상자 선정

[대한일보=강경희 기자] 전국 전․현직 교사들의 서예축전인 ‘제1회 대한민국 교원서예 캘리그라피대전’에서 영예의 대상은 허창석(경기 초당고)교사가 품에 안았다.

한국서예․캘리그라피교원협회(회장 임성부)가 주최하고 경기대학교 서예학과, 글씨21, 국제공익문화예술연대, 한국서예신문이 후원한 교원서예캘리그라피대전은 주옥같은 작품으로 진검승부를 겨뤘다.

서예대전은 일선 학교 교사들의 서예에 대한 관심 제고를 통해 학교 서예 교육의 활성화 차원에서 시도된 교사들만의 뜻깊고 의미있는 대전으로 평가된다.

교원서예캘리그라피대전은 올해 처음으로 개최하는 대전으로 학교 전통문화․예술 교육과 직접 관련이 있는 한글, 한자, 캘리그라피, 문인화 4개 부문에 한해 공모했다.

유치원을 비롯한 초․중․고등학교, 특수학교 등 전국에서 많은 교사들이 출품,참여한바 첫 대전임에도 불구, 400여 점의 작품이 접수됐다.

한국서예․캘리그라피교원협회의 임성부 초대 회장이 모두발언에 이어 인사말을 하고 있다.
한국서예․캘리그라피교원협회의 임성부 초대 회장이 모두발언에 이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심사는 두 차례로 나뉘어 진행됐다.

제1차 심사에서는 입선에서부터 단계별 심사를 거쳐 대상 후보까지 심사위원 전원 합의를 통해 일차적으로 상권을 분류했다.

제2차 심사에서는 1차에서 선별된 특선 이상 후보작 가운데 작품의 수준을 재평가하고 심사숙고해 최종적으로 대상・최우수상・우수상・삼체상・특선을 가리는 데 주력했다.

특히, 심사위원은 공정․신뢰․권위를 지향하는 협회의 방침에 따라 심사위원장은 장지훈 경기대 교수, 위원은 손동준 동방문화대 교수, 이정자 경기대 교수 등 모두 학계에서 위촉했다.

최종 심사 결과는 대상 1명, 최우수 3명, 우수 10명, 삼체상 45명, 특선 50명, 입선 69명 등 모두 178명의 수상자를 선정했다.

영예의 대상은 예서 부문 허창석 교사의 주역구(적선지가필유여경)가 선정됐다.

최우수상에는 캘리그라피 부분 안태경(충북 흥덕초)교사, 문인화 부분에는 정미형(경기 화성반월중)교사, 한글 부문에는 장서진(춘천 봉의고)교사로 각각 선정됐다.

입상작 전시는 지난 27일부터 네이버 카페 ‘한국서예․캘리그라피교원협회’에 연중 전시되며 카페 가입자에 한해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시상식은 최근 경기대학교 예술대학 국제회의실에서 성황리 개최됐다.

다음은 제1회 대한민국교원서예캘리그라피대전의 입상자 명단이다.

대상 허창석
최우수상 안태경 장서진 정미형
우수상 강숙희 곽현숙 김수정 김승한 박미경 박지연 소성길 신용아 이현주 최미선 

삼체상 강노윤 강문주 공정희 곽나영 김도현 김말순 김영희 김지민 김혜진 남궁성린 남궁진 남금숙 노미경 문영찬 박경옥 박노빈 박은형 박인숙 백영희 송윤희 신성선 안병옥 안윤수 위전환 유현숙 윤미선 이남순 이미선 이미숙 이승희 이영숙 이용환 이유성 이재순 임연수 장우진 정숙영 정호오 조예숙 조주현 주연화 차재원 최경희 최금희 황가영 

<특선>
강은정 고진경 고혜림 곽혜순 권내영 권혜련 김가영 김미숙 김백작 김성미 김은규 김은정 김은지 김은하 김은희 김재성 김평호 김현주 김혜영 노선자 노은미 배종성 서필순 석지혜 설연재 손지영 심연화 양효숙 예종희 용경숙 위현진 유연희 윤미경 윤은아 윤정인 이난숙 이남희 이무형 이민정 이유진 이윤정 이재평 장소영 전윤정 정효식 조미랑 채옥순 최미정 표경은 황인천 

<입선>
병원 고민경 김경숙 김대중 김선영 김영미 김은령 김진대 김진옥 김진우 김호정 김희진 노혜정 류근원 문현아 민병인 민숙자 박순이 박신영 박재은 박정은 박지윤 변수연 서주연 신현주 안길자 염은숙 예종림 오세경 오유경 유환연 윤민경 윤병철 윤창하 은귀향 이경태 이두일 이명자 이상화 이선민 이소현 이영주 이은정 이은화 이주안 이창복 이채원 이천수 이희경 임미형 장윤정 전윤희 전제광 정슬기 정인순 최순용 최승순 최예자 최은미 최황희 한미란 홍성자 홍지희 홍진호 황영숙 황윤석 황인정 황지연 총 178명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