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2025 한-이탈리아 상호문화교류의 해’ 성공 개최 위한 국장급 회의 진행
유인촌 장관, 라테라노 대성당에서 교황청 국무원장과 면담후 기념 행사 참석

[대한일보=정진석 기자]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 유인촌 장관은 11일(현지 시각 오전 11시 30분), 이탈리아 라테라노 대성당에서 교황청 피에트로 파롤린(Pietro PAROLIN) 국무원장을 만나 한국과 교황청 수교 60주년을 계기로 문화협력 방안을 논의하고, 특별미사와 특별 사진전, 축하 공연 등 수교 기념행사에 참석한다.

라테라노 대성당에서 한-교황청 수교 60주년 기념행사 열려

먼저 유인촌 장관은 한-교황청 수교 60주년 기념행사 참석에 앞서 파롤린 국무원장과 만나 한-교황청 수교 계기로 열린 다양한 행사에 감사 인사를 전하고 앞으로도 지속적인 문화교류로 돈독한 우의를 이어가는 데 뜻을 모을 예정이다.

라테라노 대성당에서 열리는 수교 기념행사에서는 특별미사를 비롯해 한국과 교황청의 60년간의 우호 협력 관계를 되돌아보는 특별 사진전이 열린다.

초대 교황 사절을 영접하는 사진부터 교황의 방한, 성 김대건 신부 성상 축복식, 2027년 ‘세계 청년대회’ 개최지 선정 모습까지 다양한 사진을 만나볼 수 있다.

이어 2인조 국악 그룹 ‘달음’이 양국의 우호 증진을 기원하며 전통음악으로 축하 공연을 펼친다.

2018년에 데뷔한 ‘달음’은 영국과 덴마크, 스웨덴 등 해외 50여 개가 넘는 도시에서 전통음악에 현대적 해석을 더한 공연을 선보이고 있다.

한국과 교황청, 수교 60주년 맞이 다양한 교류사업 진행

우리나라와 교황청의 관계는 1947년 제임스 패트릭 번 주교가 교황 사절 자격으로 한국에 부임하면서 시작됐다.

교황 사절 파견 이후 양국은 1963년 외교 관계를 수립했고, 1984년과 1989년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과 2014년 프란치스코 교황이 한국을 방문하는 등 활발한 교류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올해는 양국의 수교 60주년을 맞이해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연 6백만 명이 넘게 방문하는 세계에서 가장 큰 박물관 중의 하나인 바티칸 박물관에서는 공식 안내책을 한국어로 번역해 발간했다.

우리나라에서는 한국천주교가 2019년부터 추진해 온 ‘한국-교황청 관계사 발굴 사업’을 마무리하며 지난 11월, 학술 심포지엄을 통해 그 결과를 공유하고 양국 간의 우호 협력을 다졌다.

교황청이 승인한 국제 순례지인 서소문성지역사박물관에서는 양국 교류의 역사가 담긴 유물과 사료를 만나볼 수 있는 수교 60주년 특별전 ‘모든 이를 위하여’가 오는 24일까지 열린다.

‘2024~2025 한-이탈리아 상호문화교류의 해’ 기본 협력 방향 논의

한편 문체부는 지난 11월 이탈리아 세르지오 마타렐라(Sergio Mattarella) 대통령 방한에 따른 정상회담 후속 조치를 논의하기 위해 이탈리아 외교부, 문화부와 연이어 국장급 회의도 진행한다.

양국은 이번 회의를 통해 수교 140주년 기념사업의 일환인 ‘2024~2025 한-이탈리아 상호문화교류의 해’를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기본 협력 방향, 프로그램 구성에 대한 상호 입장을 교환할 예정이다.

구체적인 추진 방식은 지속적으로 협의하며 조율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