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의회 옥재은시의원의 질의 모습
서울시의회 옥재은시의원의 질의 모습

[대한일보=윤종대 기자] 서울특별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 옥재은 의원(중구2, 국민의 힘)은 최근 ‘세운재정비촉진지구’ 시정질문(제321회 정례회, 제2차본회의)에 대한 집행부의 보고를 받았다고 전했다.

옥재은 의원이 보고받은 내용으로는 △세운재정비촉진계획 변경안 주요 내용과 함께 △추진상 문제점 및 대책 △향후계획 등이다.

옥 의원은 “세운지구의 녹지‧역사경관축 조성공간인 세운상가 군의 경우 복잡한 이해관계 등이 얽혀있어 개발과정에서 민간자본을 투입하더라도 진행이 더디게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서울시에서는 종로구와 중구에만 맡길 것이 아니라 다양한 이해관계를 분석하고 최적의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또한 옥 의원은 “현재 세운지구의 녹지축의 시작은 오세훈 시장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라고 진단했다.

그는, “서울시의 최고결정권자인 오세훈 시장은 굳은 의지를 가지고 세운지구의 도시계획이 확정될 때까지 지속적이고 끊임없는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적극적으로 행정력과 재정을 투입할 수 있도록 방안을 마련하고 필요하다면 기존 계획되어 있는 도시계획시설사업 외에도 추가적으로 도시계획시설사업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사업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옥 의원은 “세운지구의 도시계획은 79년부터 시작되었으며, 지속적으로 바뀌는 ‘재개발’이라는 틀에 묶여 세운상가 군과 그 지역은 안정되지 못한 채 상권은 쇠퇴해 가고 주변 지역 난개발의 흔적은 아직도 사라지지 않고 있어, 이제는 오 시장의 강력한 추진력으로 지체 없는 세운지구의 긍정적 변화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