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인순 국회의원 (더불어민주당·송파병)
남인순 국회의원 (더불어민주당·송파병)

감사와 희망의 인사를 올립니다.

다사다난했던 계묘년(癸卯年) 한 해가 저물고 대망의 갑진년(甲辰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를 맞이하여 대한일보 임직원 및 애독자 여러분 복 많이 받으시길 기원합니다.

지난 한 해 동안 저에게 보내주신 따뜻한 사랑과 응원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지난해는 민생경제 위기로 그 어느 때보다 힘들고 어려운 한 해였고, 많은 국민들께서 ‘눈 떠보니 후진국’이라고 절망하였습니다.

지난해 경제성장률이 1.4%로 세계 경제성장률을 밑돌았고, 일본의 경제성장률 1.7%보다도 낮았는데, 이는 1997년 외환 위기 사태 이후 처음이라고 합니다.

무능한 윤석열 정권이 민생경제를 파탄내고, 민주주의를 위협하는 등 총체적인 정책 실패로 국격이 땅에 떨어지고, 국민생활이 어렵기만 하였습니다.

하지만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국민적 연대와 협력, 인내와 희생으로 위기를 극복하고민생과 민주주의를 지키고자 애써온 소중한 한 해였으며, 함께하여 주셔서 고맙습니다.

저 남인순은 정치가 국민의 눈에서 흐르는 눈물을 닦아주는 것임을 명심하고, 민생 최우선의 생활정치, 사람과 환경을 살리는 살림정치에 전념해 왔습니다.

보건복지 정책전문가로 아동·청소년, 장애인, 여성, 노인, 소상공인 등 사회적 약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취약계층에 대한 돌봄 사각지대를 해소하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고자 심혈을 기울여왔습니다.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서 국민과 함께하는 선거제도와 정치개혁을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헌정사상 최초로 500인 공론조사를 실시하여 국민여론을 수렴하고, 20년만에 국회 전원위원회를 개최하여 여야 의원 100명이 토론을 진행하여 승자독식, 지역주의, 지방소멸 등 선거제도 문제점 해결에 공감대를 형성했습니다.

한국인구아동환경의원연맹 부회장과 저출생인구절벽대응 국회포럼 공동대표로 활동하며 시대적 과제인 저출생·고령사회 대응에 심혈을 기울여 왔고, 더불어민주당 이태원참사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이태원참사 진상규명 특별법」 제정을 주도하며, 10.29 그날의 진실을 밝히고 유가족의 눈물을 닦아주고자 고군분투해왔습니다.

국회는 법을 제정하고 개정하는 입법부인데, 제21대 국회 등원 이후 현재까지 총 83건의 제·개정 법률안을 대표발의하였으며, 이중 47%인 39건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였습니다.

특히, 저 남인순이 대표발의한 제정법률안 중 스토킹범죄 처벌을 강화하고 피해자 보호를 위해 19대․20대․21대 국회에서 지속적으로 법안을 발의한 「스토킹처벌특례법」과 사회서비스의 공공성을 강화하고 돌봄노동자들의 처우를 개선하기 위한 「사회서비스원법」, 노인일자리를 창출하고 사회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노인일자리지원법」, 입양아동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한 「국제입양법」등 4건의 제정법률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였습니다.

또 이태원참사의 진상규명과 피해자 권리보장, 재발방지를 위한 「이태원참사 진상규명 특별법」과, 과학적 접근으로 동물희생을 줄이는 대체시험을 활성화하는 「동물대체시험법」, 노인과 장애인, 정신질환자 등 돌봄이 필요한 국민들에게 병원입원과 시설입소 중심에서 벗어나 지역사회 살던 곳에서 의료·요양 등 돌봄 지원을 통합·연계 제공하기 위한 「지역돌봄보장법」등 3건의 제정법률안이 상임위원회를 통과한 것은 21대 국회의 소중한 민생입법 성과라고 생각합니다.

송파에는 남인순이 있습니다.

저 남인순은 서울 송파병 출신 국회의원으로서 지역일도 꼼꼼하게 챙겨 송파발전에 속도를 내고, 활력 있는 송파로 만들며, 송파의 품격을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정부 관계부처 장관과 서울시교육감 등을 만나 지역 현안 해결을 건의하고, 송파발전을 위한 체육, 문화, 복지, 학교, 공원 등 정부와 서울시 예산 확보에 심혈을 기울여왔습니다.

친환경 신교통수단인 위례선(트램)을 공공재정사업으로 전환토록 하여 2022년 12월 본공사가 착공되었으며, 총 2614억원을 투입하여 2025년 9월 개통할 예정이며, 위례신사선 건설사업도 공기에 차질을 줄 우려가 높은 역사 추가 신설에 반대하며 계획대로 추진할 것을 촉구하고, 기획재정부와 서울시에 민자투자사업심의위 상정 및 실시협약 체결, 조기 착공을 강력 건의하는 등 정상화를 적극 추진해왔습니다.

지하철 3호선을 연장하는 송파하남선이 2022년 7월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여 기본계획 수립 용역 중인데, 오금구간 역사 신설을 건의하였으며, 한국예술종합학교 캠퍼스 송파구 유치를 위하여 서울시에 방이동 부지 개발제한구역 해제 협조를 건의하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에 한국예술종합학교 송파구 이전을 건의하였습니다.

위례신도시에 1000병상 이상 대형병원 유치를 확정하여, 가칭 ‘가천대 서울길병원’이 2025년 착공, 2027년 준공 목표로 추진할 예정이며, 문화1부지에 동남권 서울시립도서관 분관 건립이 확정되어 약 822억원을 투입하여 공연·예술 특화도서관 건립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옛 성동구치소 부지 78,758㎡ 중 18,827㎡를 공공기여 부지로 확보하여, 문화체육복합시설, 청소년교육복합시설, 주민소통거점시설 등 건립을 추진하고 있으며, 공동주택 민간분양계획도 서울시에 당초 주민과 약속한 원안대로 개발할 것을 강력히 촉구하였습니다.

가락동 중앙전파관리소 부지에 송파ICT(정보통신기술)보안 클러스터 개발이 확정되어, 총 사업비 약 6,600억원을 투입하여 중앙전파관리소 증축 및 첨단 ICT 혁신성장 복합업무단지를 2028년 목표로 조성을 추진하고 있어, 지역경제 활성화 및 청년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위례신도시의 랜드마크로 장지천 수변공원(위례호수공원) 특화조성이 추진되어, 음악분수, 전망대, 물놀이시설 등 주민들의 명소화시설 요구가 공원 조성에 반영되었으며, 서울시 예산을 확보하여 오금공원 내 철조망으로 차단되었던 오금배수지 하부와 상부 공원화 사업을 완료하여, 노을이 아름다운 오금오름공원이 준공되었으며, 성내천 상류 복개구간에 대해 생태하천 복원을 추진하여 친수공간으로 제공할 것을 건의하였습니다.

발달장애인 및 유형별 장애프로그램 전용공간인 반다비체육센터 건립 예산도 확보하여 2024년 3월 착공, 2026년 상반기 준공 예정으로 있으며, 장지차고지 컴팩트시티 입체화 사업과 관련 안전관리를 위해 버스차고지 지상화와 함께 공공주택 및 수영장 등 생활SOC시설 조성 계획도 추진하여 2025년 착공, 2028년 준공 예정으로 있습니다.

북위례지구 내 초등학교 설립을 위해 교육부, 서울시교육청, 국방부 등과 간담회를 추진, 교육부 중앙투자심사에서 산빛초등학교 신설이 승인되었으며, 장지동 송파파인타운아파트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소음저감을 위해 SH공사에 소음감쇄기 설치와 사자교 일대 방음벽 보강 등 추가대책 마련을 건의하였으며, 음식물처리시설 악취개선사업 예산을 확보하였으나 현장 간담회 등을 통해 근본적인 악취개선을 위해 음식물처리시설 가동중단 및 지하화를 촉구하였습니다.

2023년 한 해 동안 함께 해주셔서 고맙습니다.

여러모로 부족한 저 남인순이 더불어민주당의 엄격한 평가 결과 2023년 국정감사 우수의원상 등 19대 국회부터 21대 국회 총 12차례 국정감사 우수의원상을 수상하며, 동물대체시험 분야 세계 최대규모 시상식에서 2022 러시 프라이즈(Lush Prise) 정치공로 부문 대한민국 첫 번째 수상 등 각계로부터 열정적인 의정활동을 펼친다는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함께하여 주시고 응원하여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국민의 생명과 안전보다 더 소중한 가치는 없습니다.

2022년 10월 29일 이태원에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책임져야 할 국가는 없었습니다.

저 남인순은 더불어민주당 이태원참사특별위원장으로 그 날의 진실을 규명하고 더 이상 이와 같은 참사가 일어나지 않도록 재발방지대책을 마련하여 더 안전한 대한민국, 더 안전한 송파를 위해 애쓰겠습니다.

정치참여를 통해 민주의의라는 효능감을 경험한 대한민국 국민은 그 어느 나라 국민보다 정치참여의 열망이 높습니다.

저 남인순은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장으로서 2023년이 국민이 바라는 선거제도 개선 및 정치 개혁을 위해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 장기화 여파로 불평등과 양극화가 더욱 심화되었습니다.

2024년 새해에도 불공정과 불평등 문제를 개선하고, 시대정신인 공정·상생·생명의 가치가 더욱 확장되는 희망의 새해가 되도록 애쓰겠습니다.

저 남인순은 보건복지정책 전문가로서 사회안전망을 강화하고, 영유아와 초등생을 비롯하여 어르신, 장애인, 정신실환자 등 돌봄에 대한 국가책임을 강화하며, 공공의료 및 필수의료를 확충하여 건강 격차 해소와 국민의 건강한 삶 보장에 힘쓰겠습니다.

저출생·인구절벽 대응 국회포럼 공동대표로 2023년 연속정책토론회를 개최하였는데, 초저출생 현상이 엄중한 상황이고, 2025년 초고령사회에 진입할 예정으로, 초저출생․초고령사회에도 지속 가능한 국가경쟁력을 확보하는 일이 국가생존전략이라는 인식하에 당과 국회 차원에서 보다 적극적으로 대응하겠습니다.

2024년 새해에도 민생경제 회복이 더디고 어려움은 지속될 전망입니다.

미․중 간 경제패권 전쟁과 글로벌 금융위기 및 경기둔화 우려, 중국의 경기침체 가능성, 그리고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이스라엘․팔레스타인 하마스 전쟁이 장기화되고, 북핵 위기 등 지정학적 긴장이 고조되는 등 불확실성이 여전히 높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할 수 있습니다. 함께 이겨냅시다.

2024년 새해에도 사회적 연대와 협력을 더욱 강화하여 민생경제의 어려움을 슬기롭게 이겨내야 하며, 위기를 전화위복의 계기로 삼아야 합니다.

특히 2024년 4월 10일 제22대 국회의원 총선거는 매우 중차대한 선거입니다.

민생경제를 파탄내고, 민주주의를 후퇴시키며, 남북 간 긴장을 고조시킨 무능하고 무책임하며 무도한 윤석열 검사독재정권을 엄중히 투표로 심판하고, 지긋지긋한 폭정을 멈추게 하며, 대한민국의 절망이 아닌 희망의 미래를 열어가야 합니다.

저 남인순은 2024년 새해에도 기대에 어긋나지 않게, 나라와 송파 발전을 위해 더욱 열정적인 의정활동으로 보답하겠습니다.

약속을 지키는 책임정치, 국민과 호흡하는 소통정치, 구석구석 부지런히 발로 뛰는 현장정치, 민생 최우선의 생활정치, 사람과 환경을 살리는 살림정치에 더욱 전념하겠습니다.

새해는 용맹하고 힘이 넘치는 청룡의 해라고 합니다.

화룡점정(畵龍點睛)이라는 사자성어가 있습니다. ‘용 그림에 눈동자를 그려 넣는다'라는 뜻으로 가장 중요한 부분을 마무리하여 일을 완성하는 것을 뜻합니다.

새해에는 남인순이 나라와 송파발전을 위해 계획하고 추진해왔던 일들을 마무리하여 완성하고, 여러분의 크고 작은 소망들이 이루어지도록 돕기 위해 더욱 부지런히 뛰겠습니다.

갑진년(甲辰年) 새해에는 청룡이 힘차게 비상하듯이 국운이 상승하여, 민생경제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국리민복이 꽃을 피우는 희망찬 한 해가 되길 바랍니다.

대한일보 애독자 여러분, 2024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건강과 행복, 평화가 늘 함께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