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 생명권 및 복지 향상에 이바지한 공로 인정받아

인간과 동물이 조화롭게 공존할 수 있는 지역 분위기 조성
이희원 의원, “유기동물 보호 및 복지향상 위해 조례개정 등 다양한 방안 찾아 지속적인 정책 구상 및 실행할 것”

[대한일보=윤종대 기자] 서울시의회 이희원 의원(동작, 국민의힘)은 26일 서울시의회 의원회관에서 전국 길고양이 보호 단체 연합(회장 황미숙)으로부터 지난 한 해 동안 동작 지역 내 다양한 동물들의 복지를 위한 정책구상과 간담회 개최 등 활발한 의정활동에 대한 공로로 감사패를 수여 받았다.

이희원 의원은 지난해부터 서울시 동물보호과와 협력하여 여러 동물복지 강화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지속적으로 논의해 왔다.

특히, 동작지역 내 여러 재개발지역 길고양이 보호를 위한 노력에 힘을 아끼지 않았다.

이 의원은 지난해 지역 주민 및 유관기관이 함께하는 길고양이 보호 방안 마련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하여 재개발지역 길고양이 임시 보호소 마련과 중성화 수술 수 방사에 대한 문제, 길고양이 급식소 위치 변경 등 동물보호방안에 대한 논의를 지속적으로 해 온 바 있다.

또한, 길고양이 AI 발생으로 인한 집단 폐사가 발생한 7월에는 길고양이 처분에 대한 진상조사를 통해 정확한 사실관계를 주민들에게 알리면서 잘못된 인식을 바로잡고 보호방안을 강구하는 일에 앞장서기도 했다.

이희원 의원은 “아직도 많은 길고양이를 비롯한 유기 동물들이 여러 위험 속에서 힘겹게 살아가고 있다는 점에서 오늘 수여 받은 감사패의 무게가 매우 크게 느껴진다”고 소감을 밝혔다.

또한 “지역 내 재개발이 활발하게 전개될수록 길고양이 등 유기 동물들이 생명의 위기에 놓일 경우가 많아지고 각종 위험에 처할 확률이 높은 만큼 이에 대한 대처방식이 매우 중요하다고 느끼게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 의원은 “관심을 내려 놓은 찰나의 순간에 유기묘나 유기견들이 늘어나고 있는 점은 분명 문제”라며 향후 재개발 지역 동물보호를 위한 조례 개정의 뜻을 분명히 함과 동시에 이에 소요되는 예산확보 및 관련 행정절차 마련에 힘 쏟을 것을 나타냈다.

이희원 의원은 “인간의 생명이 중요한 것과 마찬가지로 동물의 생명권 또한 존중받아야 마땅하다. 오늘 받은 감사패로 지난 과업에 안주하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 더 동물복지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지속적인 정책을 추진할 수 있는 원동력으로 삼을 것”이라고 포부를 밝히며 감사의 뜻을 전했다.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