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일보=김경배 기자] 국정원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최근까지 북한이 국내 반도체 장비업체들을 대상으로 사이버 공격에 집중하고 있는 사실을 포착하고, 관련 업계에 주의를 당부했다.

북한 해킹조직은 서버가 인터넷에 연결되어 취약점이 노출된 업체들을 공략했다.
문서 등 자료관리에 사용되는 해당 업체의 업무용 서버들이 해커의 표적이 됐다.

이들은 ‘악성코드’ 사용을 최소화하고, 서버 내 설치된 정상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공격하는 ‘LotL(Living off the Land)’ 기법을 주로 구사했다.
이 방식은 공격자가 눈에 잘 띄지 않아, 보안 도구로도 탐지가 쉽지 않다.

지난해 12월 A사와 올해 2월 B사는 각각 형상관리서버와 보안정책서버를 해킹당해, 제품 설계도면과 설비 현장사진 등이 탈취됐다.

국정원은 이러한 해킹 동향과 관련, 북한이 대북제재로 인한 반도체 조달 어려움과 위성ㆍ미사일 등 무기 개발에 따른 수요 증가로 반도체 자체 생산 준비에 나섰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

이에 따라 국정원은 해킹 피해업체에 관련 사실을 통보하고 보안대책 수립을 지원했다.
또한, 추가 피해 방지를 위해 국내 주요 반도체 업체에도 위협정보를 제공하여 자체 보안점검을 하도록 조치했다.

국정원 관계자는 “인터넷 노출 서버 대상 보안 업데이트와 접근 제어를 실시하고, 정기적인 관리자 인증강화 등 계정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국가사이버안보센터는 홈페이지(www.ncsc.go.kr) 자료실의 사이버안보 코너에 웹툰ㆍ영상ㆍ카드뉴스 등 해킹 피해 예방법을 담은 다양한 콘텐츠를 게재하고 있다.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