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환경노동위원회(위원장 추미애)가 1일 환경부의 내년도 예산안을 심의하기 위해 속개한 전체회의에서는 이명박 대통령의 로봇 물고기 발언을 두고 논란이 일었다.

이 대통령이 지난 27일 밤 대통령과 대화에서 언급한 수질감시용 로봇에 대한 실효성을 추궁하는 질의가 잇따른 것.

민주당 김상희 의원은 "물고기 로봇으로 수질을 개선하는 것이 4대강 살리기 사업 계획에 있느냐"며 "이 로봇은 영국의 대학에서 해양오염에 대비해 연구되는 것으로 아직 수족관 외에 현장검증도 안 됐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 대통령이 우리 기술이 발달해 수질오염을 방지할 수 있다고 얘기하는 것은 국민을 우롱하고 기만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같은 당 김재윤 의원은 "물고기 로봇의 크기는 1.5m나 된다"면서 "물고기들이 로봇 때문에 놀라서 스트레스를 받고 환경이 파괴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민주노동당 홍희덕 의원은 "국민들의 로봇 물고기의 재원 등에 대해서 의아심을 갖고 있다"며 "대통령이 정부 부처간 협의나 검토 없이 깜짝쇼를 보여줬다"고 말했다.

한나라당 차명진 의원은 "이 대통령이 물고기 로봇에 대해 야심차게 말했는데 제대로 작동할지 궁금하다"면서 "환경부 장관이 대통령의 발언 이후 이 문제를 연구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이만의 환경부 장관은 "4대강 살리기추진본부가 로봇 물고기에 대해 지식경제부와 협의했고 가능하면 도입하려고 한다"고 답변했다.

이날 전체회의에서는 로봇 물고기 외에도 4대강 사업을 놓고 여야간 공방이 벌어졌다. 민주당 김재윤 의원은 "홍수 피해가 나는 지역은 4대강 본류가 아니라 지방의 중소하천"이라고 말했다.

홍희덕 의원은 "정부가 국회에 제출한 자료를 보면 조달청에서 입찰계약한 것보다 예산을 최대 50%까지 부풀렸다"고 주장했다.

반면 한나라당 조원진 의원은 "매년 수재로 인해 많은 예산이 투입되지 않도록 4대강을 정비해야 한다"고 반박했다.

같은 당 조해진 의원은 "낙동강에 가뭄이 심한 현실을 제대로 알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장관은 4대강 사업의 보 설계기준에 갑문이 포함돼 있다는 주장과 관련, "환경영향평가 검토자료에 갑문 계획은 없다"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